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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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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법인 환원학원

서울자동차고등학교

서울자동차고등학교

서울자동차고등학교

본교는 학교 법인 환원학원에서 유지 경영하는 자동차고등학교로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며 전문기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여 국가사회 발전과 인류에 공헌하는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학교장 인사말

서울자동차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서울자동차고등학교는 여러분을 자동차분야에서 1인자로 이끌어주는 가장 믿음직한 디딤돌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본교 모바일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자동차는 20세기경 만들어진 이후로 현대의 어느 발명품보다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큰 몫을 담당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은 현재 21세기에 들어와서도 나날이 발전해 가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이에 본교는 최첨단 기자재 구비는 물론 열정과 지성이 넘치는 우수한 교사들이 21세기 자동차 산업의 리더를 배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도있는 고급 인꾼을 육성함으로써 자동차 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1세기를 대비하는 교육, 사랑이 넘치고, 성실 근면하고, 창의적인 인간을 키우는 교육, 꿈을 키워가는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교직원 모두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교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의 많은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학교장 손소빈




교육이념

교훈

서울자동차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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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세계적인 주력사업인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기여 할 미래의 유능한 전문 기능인을 양성


교육방침

-자동차 제조 및 관련사업에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
-첨단교육의 기능강화로 확실한 미래보장.
-자격증 취득을 통한 대학 진학 (전국 74개의 대학 및 대학교)
-취업을 위한 전문교육 (산학협동 및 연계교육, 현장실습 등)


연혁

1988. 01. 21 이광실업고등학교 인가 (정보처리과 4학급)
1999. 11. 03 서울교육청으로부터 이광자동차고등학교로 변경 인가 득함 (자동차과 4학급)
2005. 08. 19 서울자동차고등학교로 개명 (자동차과 4학급)



자동차 기술전망

01. 자동차 산업은 전망있는 국민산업입니다.

자동차는 기게, 전자, 통신, 디자인 등의 최첨단 기술을 총동원하여 개발 및 생산되는 제품으로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그 기술수준이 한 나라의 기술수준을 가늠 할 수있는 산업분야로서 고용창출 및 기술파급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큽니다. 자동차 산업은 이미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의 1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용창출 효과도 만만치 않아 전 산업고용의 7.9%를 자동차 산업이 맡고 있습니다.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0%이고 실제 세수의 16%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를 앞당기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5대 강국’으로 도약 할 것입니다.

서울자동차고등학교

현재 자동차 생산 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매년 470만대가 넘는 자동차를 세계 19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에 안전, 환경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환경 친화적인 신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미래형 자동차’를 10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중 하나로 선정하고 이 부문의 기술개발 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오고 있습니다.

기업체에서도 초저공해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과 전기 자동차, 연료 전지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 기술 개발과 확보, 그리고 전자 제어 기술과 같은 최첨단 기술 확보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산업은 전체 산업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며 전망있는 국민산업인 것입니다.


02. 자동차 산업은 산업구조를 고도화 시키는 선진 사업입니다.

자동차는 2~3만여개 부품으로 조립되는 대표적인 종합기계 산업으로서 전후방 산업연관 효과가 매우 큽니다.

01 생산단계에서는 철강, 기게, 전자, 전기, 플라스틱 등 소재분야 관련 산업의 발전을 선도합니다.
02 유통 단계에서는 금융, 보험업, 자동차 판매업, 광고업, 중고차 매매업 등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03 이용단계에서는 직접 이용하는 운송업뿐만 아니라 정비업, 유류판매업, 건설업 등과 폭넓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자동차고등학교


03. 자동차 산업 전망

지식경제부는 유럽 재정위기 확산 가능성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13년 자동차 산업이 국내, 외 생산과 수출을 중심으로 소폭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01 세계 경제가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잠시 회복세를 보였으나, 금년에 시작된 유럽 재정위기의 심화 가능성 및 최근 주요선진국의 경기둔화 가능성 등으로 인해’ 13년 대외 경제의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02 이러한 대외환경으로 인해, 신흥시장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내년도 자동차산업의 해외생산과 수출이 금녅대비 증가할 것이나, 성장률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됨


2013년 자동차 산업 전망
(단위 : 천대, %)

구분2011년증감률2012년
(추정)
증감률2013년
전망
증감률
국내 생산4,27221.64,5606.74,7003.1
해외 생산2,60537.03,05017.13,3509.8
수출2,77229.03,08011.13,2003.9
내수1,5646.81,5952.01,6402.8
국산차1,4655.11,4801.01,5001.4
수입차9940.211515.914021.7


‘12년 부분별 전망 및 분석

(국내생산) 내수(국산차)시장의 성장 둔화에도 불구,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출의 안정적인 증가와 상생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한 47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국내 생산 중 수출비중 : (’10) 64.9%→(’11)67.5%→(’12)68.1%
- 2년 연속 무분규로 타결된 자동차업계 임단협 등으로 발전적인 노사관계의 토대 마련

(해외생산) 현지공장 증설*과 기존 공장의 생산능력 확대**등으로 전년대비 9.8%가 증가한 335만대 전망

- 현대 중국 제3공장(’13. 7월 준공 예정), 브라질공장 (’13. 11월 준공 예정)
-기아 미국공장 생산능력 확대 (30만대 → 36만대, ‘13년 중)

(수출) 유럽 등 주요시장의 경기 침체 가능성에도 불구,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의 회복세 속에서 전년대비 3.9% 증가한 320만대의 실적을 기록할 전망



긍정적 요인

유럽 시장의 정체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신흥국 자동차 시장의 회복세로 세계 자동차 수요의 소폭 증가

-‘13년 세계자동차수요: 8,214만대 예상 (‘11년(7,806만대)대비 5.2%증가) (J.D.Power, 3Q)
- 지역별증가율: 미국 7.2%, 중남미 3.1%, 동유럽 2.2%, 아·태평양 8.1% 등 (J.D.Power, 3Q)

FTA 발효로 인한 신뢰도 및 가격경쟁력 향상

-한-EU FTA 추가 관세인하 (‘ 13. 7월), 한-미 FTA 발효(13. 1월 예정) 등

지속적인 국산차의 품질 및 브랜드가치 상승

-현대, 미국시장 주요 메이커 평균연비 1위 (트루카닷컴), 올해의 차, ‘추천 차량’ 등에 다수차종 선정 (미국 IIHS, 호주 NCAP, 컨슈머리포트 등)
- ‘10→’11년 국산차의 주요시장점유율(%) : 미국(7.9%→9.0%), EU(4.5%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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